새벽 독서를 하면서 계속 드는 생각이 “지금 난 잘 살고 있는걸까?”라는 생각이었다. 해야 하는 일은 최선을 다해서 살아왔고 학문적 열정으로 박사학위도 갖게 되었다. 사람은 평생 배움을 가져야 한다는 마음으로 늘 배우고 가르치며 살았다.
늘 목표를 가지고 살아왔지만 위기가 찾아오면 흔들리기도 하고 다른 사람과의 감정 나눔도 서툴때가 생긴다. 내가 잘하는 전공 분야에서는 무엇보다 신나게 일을 하게 된다. 낮 밤을 일에 빠져 살았을 때는 여유라는 것을 가질 수가 없었다. 가까이 있는 친구조차도 일년에 한 번도 만나기가 어려웠다. 일이 너무 많은 해에는 우울과 번아웃 증후군이 번갈아 가며 나타나기도 했다. 일에 능률뿐 아니라 일에 대한 회의감마저 들곤 하였다. 나에게 쉬는 시간이 필요했다.
신랑이 직장 관계로 변화가 생겨 몇 개월 집에서 보내게 되었다. 자신만만하던 신랑은 의기소침해지고 쓸쓸해 보이기까지 했다. 다행히 신랑은 새로운 직업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입사를 하게 되었다. 신랑이 위기에서 이겨내는 방법은 필요하다고 생각하던 자격증을 준비하며 한 가지씩 취득하고 있는 것이다. 그와 동시에 나도 팬데믹으로 인해 오프라인 강의가 끊기게 되고 온라인 강의만 하게 되었다. 다행히 번아웃 되었던 심리적 상태는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날마다 인터넷을 뒤지며 새로운 일을 찾았다. 마음먹은 것처럼 쉽지는 않았다. 그동안의 경력을 가지고 구립원장 위탁서류를 내었지만 몇 번 포기를 해야만 했다. 우리 집에 찾아온 경제적 위기였다. 몇 달을 잘 버티고 견디다 보니 사이버 대학에서 “보육과정”을 촬영해 달라는 의뢰가 들어왔다.
다행스러운 마음으로 촬영 준비를 열심히 하고 이제 그 마무리를 했다. 나는 “힘든 일이 있으면 좋은 일도 생길거야” 다른 사람에게 잘 사용하던 말이기도 하다. 인간의 마음은 복잡해서 어느 날 좋은 일도 있다가 뜻하지 않은 슬픔도 겪곤 한다. 지금까지 살아온 나의 삶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저자 : 남궁기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교사를 지냈으며, 유아교육 콘텐츠를 계발하는 연구소에서 원장, 교사들에게 프로젝트를 강의하였다. 유·초등 아이들에게 동화구연과 그림책 놀이를 지도하였고 YWCA와 교육청 및 도서관 등에서 책의 중요성을 강의하였다. 교육 현장에서 그림책과 프로젝트의 융합적 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나래PBL교육연구소를 설립해 그림책과 프로젝트를 통한 강의를 하고 있다. 학부모 진로코칭과 그림책 연수를 통해 자녀 및 학부모 코칭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동화구연가 대상과 신춘문예 샘터문학상에 당선되어 시인과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새벽독서모임 ‘감디독’을 통해 감정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한국작가협회 소속으로 책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힐링 작가”와 “힐링 낭독(FOUR SEASON PROJECT)”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학력 및 경력 사항: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융합학과 문학박사
나래 PBL 교육연구소 소장 / 한국작가협회 부회장
사) 색동어머니회 이사
한국 열린 유아교육학회 이사
현대, 여기 스터디 사이버 평생교육원 운영 교수
한국에니어그램 강사, 아동심리상담사, 프로젝트지도사
아동미술지도사, 그림책놀이 지도사, 인성교육 지도사,
노인놀이 지도사, 오디오북내레이션, 사회복지사
저서:
제3차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주간교육계획안
놀이지도
유아발달
유아 전통교육
구성주의 유아교육 철학에 입각한 생태 통합프로젝트
영유아교수학습방법
영아발달
아동관찰 행동연구
보육학개론
영유아인성교육
유보통합 평가를 위한 유아교육기관 원장·교사 지침서
누리과정 통합 PROJECT BASED LEARNING
PBL 주제 중심 통합교육 활동자료(12월)
P&P 놀이통합 활동자료(10월)
바람을 연모하는 꽃, 행복한 동행
내 직업을 소개합니다
나는 책 놀이 프로젝트 전문가다
닉네임: 장미향기
블로그: HTTPS://BLOG.NAVER.COM/NGROSA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