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예방의학교수가 알려주는
우리시대 건강 이야기!
건강하게 오래 살자! 무병장수는 많은 사람의 꿈이다. 모든 사람이 건강하게 오래 사는 사회는 예방의학자의 꿈이다.
평생에 걸쳐 건강을 화두로 살아 온 예방의학자의 시각에서 건강을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이 책은 개인이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관한 것이다.
이 책은 모두가 건강하게 오래 사는 사회를 만들기에 관한 것이다. 다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와 국가가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예방의학자로서 흔해 빠진 정보 속에서 건강, 건강 결정요인, 건강 사회 만들기라는 주제로 보석 같은 정보를 찾아내어 나름 엮어 보려고 한다.
이 책이 나, 당신 그리고 그들의 건강을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좋은 정보원이 되었으면 한다. 무엇보다 책을 읽는 사람에게 우리가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하면 좋겠다.
경상국립의대 칠암동 연구실에서
김장락
저자 김장락 교수
저자는 경북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전방에서 군의관 복무를 하였다. 전역 후 경북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전공의 과정을 이수하고 예방의학 전문의를 취득하였다. 군에서 일반의 근무하면서 임상의사가 적성에 맞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의사로서 사람들의 건강향상에 무언가 하겠다는 꿈은 포기하지 못하고 순수 기초의학이 아닌 예방의학을 전공하게 되었다.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 30여 년간 근무하면서 예방의학 교육과 연구를 하고, 지방자치단체에 자문을 해왔다. 오랫동안 한 우물을 파다 보니 지역 보건에 이바지한 공로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꾸준하게 학회 활동을 하면서 대한예방의학회 회장과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부회장을 역임하였다.
정년 퇴임을 앞두고 그간의 예방의학 공부를 정리하고 공유하기 위하여 이 책을 집필하였다. 저자는 예방의학자로서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모두의 건강에 관심을 갖는다. 건강해야 행복하다. 저자는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치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믿는다.